마케터라면 SWOT분석, STP 용어와 4P 용어를 다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각각 따로 무엇인지는 알겠는데 마케팅 전략을 짤 때 실제로 어떤 순서로 어떻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알고만 있던 SWOT분석, STP전략과 4P 전략을 어떻게 마케팅 기획 시 활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Pcmsd/btstSztuEA6/5R8jP21Bk0AHltOplKJeV1/img.jpg)
Step1. SWOT 분석이 기본이다
브랜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내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SWOT 분석입니다.
SWOT은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요소)를 줄인 말입니다.
우리 제품이나 브랜드가 갖고 있는 특장점, 시장 상황상 유리하거나 불리한 점, 위협 요소 등을 파악해 두어야 앞으로의 타깃을 설정하거나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첫 단계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보완해야 하거나 강조해야 할 포인트 등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 [S] 우리 제품이 (경쟁사보다) 잘하는 것, 특별한 점
- [W] 물량은 받쳐 주는지, AS가 부족하던지, 젊은 층이 부족하다던지 등의 요소
- [O] 해외 시장 진출, 온라인 서비스 확대, K-문화 확대 등
- [T] 경쟁사의 신제품 출시, 환율, 가성비 문화 확산 등
이러한 SWOT 분석은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에서 굉장히 중요한 바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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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전략의 기본 - SWOT 분석, STP 전략
Step 2. STP가 상위 개념이다
신제품 출시 기획을 하거나 내년 마케팅 플랜을 수립할 때,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이 STP전략입니다.
STP란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Target (타겟 설정), Positioning(포지셔닝, 우리 브랜드/제품 위치 선정)입니다.
![STP, STP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https://blog.kakaocdn.net/dn/eLwuvh/btstWLfLu90/FxCKC775bwcNNvrqNbIxKk/img.png)
흔히 SWOT 분석하고 바로 마케팅 4p 전략으로 바로 넘어가곤 하는데
앞서 자사 상품에 대한 분석을 했다면, Step 2인 STP를 통해 더 범주를 넓혀 시장 상황에 대해 분석합니다.
Segmentation에서 시장은 제품 기준으로, 그리고 소비자 기준으로 쪼개볼 수 있습니다.
- 지리적: 도시 크기, 인구밀도, 기후 등
- 인구 통계학적: 나이, 성별, 직업이나 소득, 교육 수준 등
- 심리적 (라이프 스타일, 개성): 특정 라이프 스타일 집단 구축 또는 성격 차이를 통한 소비자 세분화 및 구매 유도
- 행동적: 구매 상황, 제품 사용 경험에 따른 소비자 편익, 사용 상황, 충성도, 제품에 대한 구매자 태도
이러한 시장 세분화는 기업이 시장 기회를 파악하고 유리한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게 하고,
목표 시장의 니즈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펼침으로써 효율적이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 매출 증대를 할 수 있습니다.
위 Segmentation에서 시장을 잘게 쪼개본 뒤, 우리 브랜드나 제품에 적합한 타겟을 더 세부적으로 설정하고 (Targeting) 시장에서 경쟁사들과 대비하여 우리 브랜드는 어떤 이미지로 포지셔닝(Positioning)할 것인지를 정립하시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rtqOJ/btstX4y46Cn/bfiUAVLP9qW5FU7o4gO8E1/img.png)
Step 3. 4P 전략 수립하기
앞선 스텝에서 작업한 자사 브랜드나 제품 SWOT 분석과 STP전략을 통해 웬만큼 큰 그림이 그려졌을 것입니다.
이제 더 구체적으로 시장에서 어떻데 소비자에게 다가갈 것인지를 마케팅 4P를 통해 수립할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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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P전략과 5C 파헤치기
4P 마케팅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 Product (제품/서비스)
- Place (유통)
- Price (가격)
- Promotion (판촉, 프로모션)
이러한 과정으로 브랜드나 제품에 적합한 타겟 대상으로 4P 전략을 수립하시면 훨씬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쓰면서도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 마케팅 실무에 당장 쓰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믹스를 말씀드렸습니다.
이 글을 통해 조금 더 신제품 출시 전략이 분명해지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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