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브랜드에서 새로운 제품 출시가 되었다는 소식을 볼 때 흔히 함께 보이는 단어가 바로 '한정판'이나 '익스클루시브'입니다.
막연히 보았을 때 뭔가 특별하다는 뜻 같은데, 정확히 익스클루시브 뜻이 무엇인지 그리고 한정판과는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정판 뜻
한정판의 영어는 Limited edition으로, 리미티드 에디션이라는 한글 단어로도 요즘 많이 사용됩니다.
한정이라는 말 그대로, 한정판 제품은 무한정 제공되는 정식 제품이 아니라 한정된 수량 만큼만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제작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스페셜 에디션이라는 말과도 혼용되어 사용되죠.
보통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이 바로 브랜드의 한정판입니다.
수량 자체가 적고 기존의 제품과 차별점이 있기에, 가격이 더 높게 설정되더라도 제품 출시 전부터 사람들이 오픈런을 준비합니다.
남들이 쉽게 가질 수 없는 것을 소유한다는 희소성으로부터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즘 브랜드들은 이러한 한정 판매를 더욱 활발히 활용하며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자극합니다.
대표적인 리미티드 마케팅 대표주자가 바로 나이키입니다.
나이키 한정판 운동화는 조던 한정판, 한정판 나이키 덩크로우 범고래 신발, 트래비스 스캇 콜라보 제품등 여러 종류로 나오며 나이키 공홈에서 홈페이지 회원 대상으로 드로우 이벤트를 진행하며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정판 같은 소비자 심리를 활용한 마케팅 관련해서는 아래 글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 [마케팅 사례] 음료로 알아보는 소비자 머리속에 브랜드 각인시키는 법
익스클루시브 뜻
마찬가지로 익스클루시브 제품이라는 키워드도 요즘 많이 보입니다.
익스클루시브(Exclusive) 뜻은 영어 뜻의 '독점적인'에서 알 수 있듯이, 지정된 특정 매장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을 말합니다.
한정판은 물리적 영역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한정된 수량으로 특별하게 나온 제품이라면,
익스클루시브 제품은 물리적 판매 장소가 제한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익스클루시브 제품은 온라인 단독으로 판매되는 제품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티파니 온라인 익스클루시브 제품은 일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판매되지 않은 모델이며 온라인 스토어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이제 한정판과 익스클루시브 제품 차이가 더 명확하게 느껴지시나요?
리미티드 마케팅
리미티드(Limited) 마케팅의 대표주자는 스타벅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장소 한정뿐만 아니라 기간 한정까지 더불어 진정한 리미티드 마케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봄에는 벚꽃 테마의 제품들을 만들고 여름에는 써머, 겨울은 크리스마스 테마로 한정 제품을 매년 출시합니다.
그리고 전 세계 각 도시마다 해당 도시 테마 제품을 그 도시에서만 판매하면서 장소 한정까지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번 나왔던 디자인은 더이상 나오지 않으며 매년 새로운 한정판을 내놓으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계속 끌어나가고 있죠.
오늘은 여러 단어가 비슷한 느낌으로 혼용되고 있는 한정판, 익스클루시브 뜻과 대표 예시를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이런 제품들에 관심을 갖고 수집하고 있나요?
❗❗한정판 같은 소비자 심리를 활용한 마케팅 관련해서는 아래 글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브랜드마케터의 일 > 브랜드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마켓 종류와 차이 -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5) | 2023.11.12 |
---|---|
[디지털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 기본 이해하기 (0) | 2023.10.22 |
미디어 전략 PESO (Paid, Earned, Shared, Owned) 모델 알아보기 (0) | 2023.09.24 |
테일러메이드 IFC몰 매장 오픈 방문 후기 (0) | 2023.09.23 |
SWOT 분석 STP 전략 4P 전략 마케팅 믹스하기 - 실무에 바로 적용하세요 (0) | 2023.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