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되고 싶고 마케팅을 하고 싶지만 뭐 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예비 마케터들을 위해
평소 일상에서 어떻게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한번 얘기해보려 합니다.
무언가 돈들이고 어렵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 일상에서 조금만 의식해서 신경쓰면 할 수 있는 것들로 말씀드리려하니
편하게 읽고 생각해주세요.
아래 5가지만 실천해서 일상에서 쉽게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어보아요!
1. 다양한 업계 친구들 만나기
우선 마케팅은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만히 안주하는 성격보다는 일부러라도 내 활동 영역 밖의 일들을 알아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매일 만나는 회사사람들이나 남자/여자친구의 익숙한 패턴과 대화 내용이 아니라,
나의 일상과 다른 세상에 몸담고 있는 친구들의 이야기나 사고 방식을 들으면 생각의 폭을 더욱 넓힐 수 있습니다.
2. 소셜미디어 다양한 계정 팔로우하기
몇몇 내가 관심있는 브랜드 계정들을 팔로우하면 좋습니다.
이 브랜드는 이런 콘텐츠들을 발행하고 있고 브랜드는 어떤 톤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팝업 스토어나 이벤트 소식을 가장 먼저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다양항 마케팅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와 간접 체험이 많을 수록 나의 마케팅 인사이트도 넓혀질 수 있습니다.
친구들만 팔로우하지 마시고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 여러가지 계정들을 팔로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메모 습관화하기
가장 쉬우면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무엇이든 쓸 데 없는 생각 같더라도 문득 든 생각, 기억하면 좋을 것 같은 것들 등 핸드폰이나 노트에 다 기록해둡니다.
특히 내가 소비자가 되어 무언가를 구매할 때, 어떻게 그 물건을 알게 되었고 왜 그 물건이 끌렸고, 결국 결제까지 이루어지게 한 핵심 요소가 무엇이었는가를 써 두면
나중에 내가 브랜드 입장이 되었을 때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잘 잡아낼 수 있습니다.
4. 트렌드 읽기
마케팅 관련 트렌드 리포트를 제공하는 사이트 (메조미디어 등)나 마케팅 관련 뉴스 사이트 (블로터 등)를 즐겨찾기 해두고 종종 들어가서 훑어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내가 일부러 검색해서 어렵게 찾을 필요 없이, 최근 소식을 한번씩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마케팅 최신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소식을 알고 있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트렌디한 마케터처럼 보일 수 있겠죠?
5. 콘텐츠 많이 소비하기
마케팅의 핵심은 어쨋든 콘텐츠입니다.
어떤 이야기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구매가 이어지기도, 브랜드 로열티가 높아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를 통한 다양한 스낵 콘텐츠 소비도 좋고,
그렇지 않다면 넷플릭스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스토리와 콘텐츠 형식을 참고해도 좋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겠죠?
어렵지 않게 일상에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해보았습니다.
쉽게 시도할 수 있는만큼, 지금 당장 시작해보아도 훨씬 일상이 다채로워질 거예요!
'브랜드마케터의 일 > 예비 마케터들을 위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전략 4P와 5C (0) | 2023.07.31 |
---|---|
비즈니스 전략의 기본 - SWOT 분석, STP 전략 (0) | 2023.07.28 |
디지털마케터 하루 업무 루틴 공개 (feat. 외국계 회사 마케팅) (0) | 2023.07.15 |
디지털 마케터가 되고 싶은 취준생이 갖춰야할 역량 (1) | 2023.07.12 |
현직 브랜드 마케터가 말하는 마케팅 직무 종류와 분석 - 면접을 한방에 (0) | 2023.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