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터의 하루 업무 일과는 어떻게 될까요?
마케터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분들, 혹은 이직을 꿈꾸며 마케팅 직무가 궁금하신 분들이 맛보기 할 수 있도록
디지털마케터의 업무 루틴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업계와 회사 규모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우선 외국계 마케팅 기준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1. 소셜 미디어 포스팅 준비
외국계 회사를 다닌다면 글로벌 전체에서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와 메시지를 한국에서도 일관성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본사 계정에서 올라오는 포스팅을 국내 브랜드 계정에도 업로드해야 합니다.
그래서 매일 아침 가장 먼저 본사 계정 포스팅을 확인하고, 로컬라이제이션 (Localization) 하여 포스팅을 합니다.
만약 우리나라 문화와 맞지 않거나, 해외에서만 진행되는 행사 소식,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 관련이 본사 계정에 올라왔다면, 한국에서 만든 소셜 이미지를 사용해 단독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디지털마케터는 국내 포스팅용의 이미지나 소셜 영상들을 제작해두고 활용합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도 각 플랫폼 특성에 맞춰 카피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은 좀 더 친근하게, 유튜브는 좀 더 정보성으로, 틱톡은 짧고 재미있게 작성할 수 있겠죠.
2. 프로젝트 시작 계획짜기
새로 시작되는 신제품 런칭 프로젝트나 이벤트 프로젝트가 있을 때,
브랜드가 지향하는 목적과 이 프로젝트 결과에 기대되는 결과 KPI를 설정하고
어느 정도의 예산이 투입될 것인지를 정리하여 데드라인과 함께 에이전시에 공유합니다.
큰 틀을 잡은 다음 그에 대한 디테일이나 아이디어를 에이전시에 요청하고, 내부에서도 별도로 플랜을 고민하는 것이죠.
나중에 데드라인에 맞춰 1차 플랜을 에이전시에 전달해주면, 서로 논의하면서 디벨롭을 진행합니다.
3. 디지털 광고 현황 확인
신제품 런칭이 잡혀있다면 해당 제품을 어떤 채널에서 어떤 카피로 광고하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앞서 집행했던 디지털 광고들의 지면별 효율 (금액 대비 성과)을 확인하여 광고 매체를 선택하고
A/B 테스트를 통해 2가지 소재를 병행해보면서 더 반응이 좋게 나오는 광고 시안을 확인하며 러닝합니다.
디지털 광고 소재의 경우, 외국계 회사는 신제품 런칭 시 본사에서 신제품 메인 광고 시안을 잡아 줍니다.
한국에서는 이를 좀 더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카피와 디자인을 조금씩 변경하는 로컬라이제이션을 진행합니다.
물론 이벤트의 경우, 처음부터 기획하지만요.
4. 인플루언서 섭외 리스팅
이번 신제품은 어떤 인플루언서가 이미지가 잘 어울릴지, 우리 제품 타겟층에게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는 누구일지에 대해 분석합니다.
우리 제품이 지향하는 이미지와 타겟 연령층을 정리하여 에이전시에 공유해 섭외 요청을 합니다.
평소에도 소셜미디어나 외부 미디어를 통해 캐스팅 리스트를 정리해둡니다.
그러면 인플루언서가 필요한 상황에서 바로 컨택하여 빠르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요즘 굉장히 핫한 마케팅 전략이기에, 디지털 마케터는 회사 업무 시간 이외에도 항상 귀를 기울이고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5.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창구가 바로 브랜드의 소셜미디어입니다.
따라서 브랜드가 신제품 런칭을 하든, 어떤 행사를 하든 모든 것을 알리는 담당이 디지털마케터가 하기 때문에 부지런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DM이나 댓글 모니터링을 하면서 빠르개 대응하고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 또한 중요 업무입니다.
아주 간략하게 큰 틀로 하루 일과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사실 사이사이에 수많은 이메일이 왔다 갔다 하고, 에이전시와 플랜 관련 디벨롭하고 내부 미팅을 다니면서 또 많은 시간이 지나가기도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업무들을 읽으면서 흥미롭게 느껴졌거나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디지털 마케팅에 적성이 맞으신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외국계 회사 내 디지털 마케팅이 어떤 일을 하는지 느껴질 수 있었길 바랍니다.
'브랜드마케터의 일 > 예비 마케터들을 위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 전략의 기본 - SWOT 분석, STP 전략 (0) | 2023.07.28 |
---|---|
일상에서 마케팅 인사이트 얻는 습관 들이기 5가지 (0) | 2023.07.24 |
디지털 마케터가 되고 싶은 취준생이 갖춰야할 역량 (1) | 2023.07.12 |
현직 브랜드 마케터가 말하는 마케팅 직무 종류와 분석 - 면접을 한방에 (0) | 2023.07.05 |
퍼포먼스 마케팅 vs 브랜드 마케팅 하는 일과 차이점 (1) | 2023.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