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DOOH시대, 요즘 디지털 옥외광고 (DOOH)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브랜드마케터의 일/브랜드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이제는 DOOH시대, 요즘 디지털 옥외광고 (DOOH) 알아보기

반응형

옥외 광고(OOH)는 Out of Home 이라고 해서 집 밖의 장소에서 접하는 미디어 광고를 뜻한다고 했었습니다.

고층건물에 전광판이나 버스 정류장, 지하철 정거장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이 대표적이죠.

그렇다면 DOOH는 무엇일까요?

**이전 글 참고

눈에 띄는 마케팅 옥외광고 (OOH) 사례

 

눈에 띄는 마케팅 옥외광고 (OOH) 사례

예전에는 Awareness를 높이려면 TV와 같은 매스 미디어를 활용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마케팅이 대세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한번에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받고 주목도를 높이려면 옥외광고만한

digital-seniority.tistory.com

DOOH란?

바로 Digital Out of Home 이라고 해서 디지털 옥외광고를 뜻합니다.

다른 용어로 말하면 디지털 사이니지가 대표적인 디지털 옥외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을 사용하는 만큼 좀 더 화려한 비쥬얼을 활용할 수 있어 더욱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표현의 범위도 광범위해졌습니다.

DOOH 사례

건물, 옥외광고, 바다
삼성역 K-POP Square Media [출처 - CJ CGV]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삼성역 6번 출구에 있는 초대형 디지털 미디어입니다.

삼성역 SM타운 DOOH 월 단가는 9,000만원입니다. 연간 집행시에만 단독 1구좌 가능하다고 합니다.

비싼 금액이긴 하나 그만큼 눈에 띄고 기억에 많이 남기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단가가 너무 비싸다면, 그 옆에 있는 삼성역 현대백화점 대형 디지털 미디어도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전광판, 현대백화점, 옥외광고
H-Wall Media [출처 - CJ CGV]

앞서 SM타운 전광판보다 규모가 작기에 그만큼 단가도 싼 편인데요,

월 5,000만원으로 집행 가능합니다.

코엑스 광고판보다 작긴 하지만 사실 삼성역 사거리 신호 대기 중에 현대백화점 디지털 전광판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에는 3D전광판 옥외 광고로 한결 더 멋부린 디지털 옥외광고가 대세입니다.

전문 업체가 있어 신제품 등의 시안을 주면 이러한 3D를 구현해준다고 합니다. (물론 제작비 별도)

DOOH 전망

2023년에는 이러한 DOOH의 성장세가 두 자릿수를 기록할 것으로 전세계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아래 네 가지가 있습니다.

  • 이유 1: 디지털 광고비가 상승하면서, DOOH 비용이 노출 대비 가성비가 좋은 편이라고 평가
  • 이유 2: 디지털 사이니지가 되면서, 조형물과 달리 설치에 대한 공간의 자유도가 높아져 활용도 상승
  • 이유 3: 코로나 시대가 끝나면서 사람들의 외출 증가로 효과 증대
  • 이유 4: 3D와 같이 계속되는 기술 발달로 향후 미래가 더욱 밝음

앞으로 디지털 OOH (DOOH)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기 좋은 수단이 되겠죠?

신제품과 같이 좀 더 한번에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바이럴을 이끌어내고 싶다면, 이러한 수단도 단기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마케팅 공부에 도움이 되었길 바래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