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텐트 마케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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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마케터의 일/브랜드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인텐트 마케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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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구글이든 아이폰이든 서드 파트 쿠키 사용 금지로 마케팅 업계에 발등이 불이 떨어졌습니다.

리타겟팅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이 한창 떠오르고 있다가 확 궤도가 바뀐 것인데요.

구글의 제3자 쿠키 제한 정책과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이 대표적입니다.

사용자들의 앱/웹 방문 기록을 바탕으로 소비자 행동을 추적해 광고를 진행할 수가 있었는데,

이제는 이러한 흔적을 활용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노트북을 하고 있는 모습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급부상한 것이 바로 인텐트 (intent, 의도) 마케팅입니다.

 

인텐트 마케팅(intent marketing) 뜻

인텐트 마케팅이란 소비자가 원하는 것 (의도)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에서 소비자의 의도, 즉 니즈를 파악하는 포인트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보통은 이러한 인텐트는 웹사이트 내 행동, 소셜미디어 팔로우/구독 현황, 조회수 및 좋아요 등의 활동들을 통해 파악할 수도 있지만, 검색어 특히 두 단어 이상으로 이루어진 롱테일 검색어에서 마지막 단어가 의도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의도 키워드를 정리해 보면 해당 분야의 고객들의 인텐트를 키워드로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검색할 때 어떤 질문을 하는지, 다른 브랜드와 비교 검색은 얼마나 하는지, 구매하기 전 어떤 혜택에 더 많이 반응하는지 등 다양한 고객 의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검색어를 통해 그의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고객 여정 (consumer journey, 컨슈머 저니)에 적용하면 상품 기획부터 커뮤니케이션과 광고와 같이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는 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활동을 통한 타겟 마케팅

인텐트 마케팅 효과

  • 시장과 제품 (자사 및 경쟁사)에 대한 잠재적인 니즈의 규모 파악 가능
  • 잠재 고객들의 생각과 해결하고 싶은 문제점 파악 가능
  • 잠재 고객들의 다양한 검색어를 통한 시장 트렌드 파악
  • 자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이미지, 선호도, 인지도 확인 가능
  • 소비자 인식 현황을 기반한 브랜드 차별화 방향 설정
  • 검색 목적에 따른 다양한 타겟팅 가능
  • 추가적인 니즈 발견을 통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기획
  • 가장 많이 사용되는 키워드를 활용한 타겟팅 광고

소비자의 검색어를 통해 원하는 것과 속마음, 즉 인텐트 (의도)를 파악하면 마케팅을 더욱 정교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케팅에도 도움이 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세일즈 매출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텐트 마케팅 결과

인텐트 마케팅은 제품 기획으로 결과를 낳을 수도 있고, 그들이 원하는 내용을 다루는 콘텐츠 생산으로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품 기획 결과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고객 인텐트를 파악해 니즈를 충족시켜 주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냅니다.

만약 이미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소비자의 검색어를 통해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러한 인식을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도 있고

우리와 비교된 경쟁사의 강점을 파악해 반영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는지 검토합니다.

 

콘텐츠 생산

고객의 키워드를 세밀하게 분석하면 그 고객이 자사 관련뿐만 아니라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방향까지도 그려볼 수 있습니다.

이를 우리 브랜드의 목적과 연결 지을 수 있는 방향으로 콘텐츠를 만들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단순히 우리 제품/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한층 더 고차원적인 베네핏을 그려볼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인생 가치와 부합하는 브랜드를 만나게 되면 소비자는 팬심이 생기게 되고 브랜드와 더욱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복습하기

헷갈리는 용어 정리, '브랜드' '브랜딩' '브랜드마케팅' 개념 총정리


오늘은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용어인 인텐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점차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면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수단과 소스가 제한적이게 되는데요.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Tool을 찾는 것이 아니라 더 본질적인 '고객의 니즈와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파악해 이를 해결해 주는 방식으로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좋은 마케팅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인텐트 마케팅으로 접근해 소비자가 우리의 제품/서비스 관련하여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우리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더 고도화된 마케팅으로 다가서보면 어떨까요?

그럼 오늘도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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