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Chat GPT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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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Chat GPT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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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AI,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등 요즘 모든 기업에서 개발하고 있는 AI 기술, 그중에서도 Chat GPT는 핫한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Chat GPT를 들어봐서 무엇인지는 알지만 실제 사용법을 잘 모르신다면,

그리고 마케팅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잘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hat gpt logo

Chat GPT란?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람처럼 대화하는 듯이 질문에 맞는 답변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보통 우리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키워드 검색을 하면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와 링크를 보여주고,

우리가 그 중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면 한 번 더 그중에 클릭을 하는 액션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ChatGPT는 질문의 의도와 맥락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정보를 사람이 답변하는 듯한 형태로 말해줍니다.

그러니 한 단계 더 클릭이나 이러한 액션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 사람과의 대화와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Q&A만 하는 것이 아니라, 활용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사람의 뇌만 할 수 있다고 여겼던 창의성이 필요한 아이디어, 코딩, 콘텐츠 기획이나 분석과 같은 범위까지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는 이 중 어떤 포인트들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브레인스토밍하기

브레인스토밍, 칠판, 포스트잇, 아이디어, 사진

마케터들의 업무 시작점인 아이디어 기획.

여기서부터 막히면 진척이 안나 어려운데요, 이러한 브레인스토밍에도 ChatGPT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원하는 항목과 제약사항에 대해 되도록 자세하게 기입을 해줄수록, 답변 또한 더욱 정교하고 원하는 방향에 적합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질문의 기술이 곧 답변의 퀄리티를 만든다고 하죠.

심지어 아이데이션을 할 때 챗GPT에게 클라이언트 역할을 시키고 브리프 내용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반복하면서 브리프 내용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었고 좋은 크리에이티브를 얻어낸 사례도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 아이디어에 대한 비용 계산과 함께 더 큰 캠페인으로 확장될 수 있는 방안까지도 제안해 주었다고 합니다.

 

카피라이팅

타자기, 카피라이팅

챗GPT에게 우리가 원하는 컨셉과 강조하고 싶은 포인트를 알려주고, 어떤 채널에 적합한 카피를 만들어달라고 하면 몇 가지 옵션을 제안해 줍니다.

물론 초안부터 마음에 들기는 어렵지만, 초안을 전달받으면 거기에 디벨롭 요청사항을 전달해 결과물을 향상하며 크리에이티브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TVC와 같은 스토리가 있는 대본 또한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예시로는 라이언 레이놀즈의 민트 모바일 광고인데요,

챗 GPT에게 민트 모바일 광고를 본인의 스타일로 프로모션 강조한 내용으로 스크립트를 제작해 달라고 시켰고,

그 결과물을 읽으면서 민트 모바일의 광고가 되어버렸죠.

배너 시안 제작

챗GPT 자체로는 이미지 생성이 불가능하지만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이미지 만들기가 가능한데요,

필모라(동영상 편집기)를 활용해 키워드와 원하는 스타일을 말해주면 해상도까지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가 완성됩니다.

저는 Bing의 Dall E를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 원하는 이미지를 몇 초만에 제작해 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조건들을 명령어로 입력하고 최대한 자세하게 요구사항을 적으면, 그에 맞는 몇 가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두 시스템의 이미지 결과물 퀄리티를 비교해 보는 글도 작성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마케터가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지금과 같이 네이버나 구글에 키워드를 검색한 뒤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스크롤을 오르내리는 원시적인 방법은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하네요.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지금부터 차근차근 챗GPT 기능을 공부하고 알아가면서 업무에 적용하며 익숙해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럼 위에서 알려드린 실무에 한번 적용해 보시고 효율적인 마케팅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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